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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 R&D에 215억 원 투입

[성남벤처넷 지식포털]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은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콘텐츠산업기술지원사업’를 추진한다.

이번 지정공모로 진행되는 지원사업 과제는 2년 이상 다년간 지원되는 중장기 과제로 첨단콘텐츠 분야와 문화예술 분야 29개 과제가 신규로 추진되며, 올해 총 215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지원분야를 기존의 첨단콘텐츠 중심에서 문화예술 분야(공연/전시/공예/국악)까지 확대하면서 전통공예의 복원 및 첨단화, 대형 인공무지개 생성기술 등 문화예술 분야의 R&D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첨단콘텐츠 분야에서는‘증강현실을 이용한 미러 서비스’,‘HTML5 기반의 SNG 게임 플랫폼’,‘3차원 실사세계 생성’,‘한류 기반 한국어 교육 시스템’,‘3D 스마트미디어 국제표준화’등 △영상 △게임 △가상현실 △융복합 △응용원천 분야 17개 과제가 신규로 추진되며, 총 145억 원이 지원된다.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전통 곡예·묘기의 복원 및 첨단화’,‘국보급 문화재의 원색 홀로그램 기술’,‘공예용 한지소재 개발 및 규격화’,‘국악 녹음기술 규격화’ 등 △공연 △전시 △공예 △국악 분야의 12개 과제가 신규로 추진되며, 총 70억 원이 지원된다.

이와 관련, 국가 디지털콘텐츠산업 담당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 담당자는 “콘텐츠산업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 산업으로 과감한 기술 투자를 통해 글로벌 콘텐츠산업을 선도할 필요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문화기술 R&D에 대한 투자규모를 확대하고 중장기 R&D를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기술(CT)은 2002년 차세대 유망기술로 선정된 이후 투자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며, CG 및 3D영상 등 다양한 영역의 R&D가 추진돼오고 있다. 개발기술은 헐리웃 영화에 적용되는 등 영상, 게임, 가상현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성과를 내어왔으며, CG분야 등의 기술수준은 세계적 수준에 근접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사업 신청은  3월 19일까지.)

아이씨엔 김철민 기자, min@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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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oseam@아이씨엔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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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에디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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