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News >> Industry >> 문화콘텐츠닷컴 오픈.. 인터넷에서 문화원형 콘텐…

문화콘텐츠닷컴 오픈.. 인터넷에서 문화원형 콘텐…

[성남벤처넷 지식포털] 선사시대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영상·이미지·오디오 등으로 디지털화한 문화원형 통합포털사이트가 새롭게 오픈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일 약 30만 건의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검색하고 찾아볼 수 있도록 통합포털사이트 ‘문화콘텐츠닷컴(www.culturecontent.com)’을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오픈하는 ‘문화콘텐츠닷컴’은 △주제별 △시대별 △멀티미디어별로 쉽게 찾을 수 있는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여러 과제의 내용을 14개의 주제별로 재구성하였다. 또한 마이페이지를 통한 콘텐츠 스크랩 및 다운로드 기능을 향상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일반 백과사전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다양한 정보들이 알차게 담겨 있을 뿐 아니라 창작활동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연관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월대보름’을 검색하면 그 유래에서부터 절기에 관련된 설화, 민담, 풍속 자료와 절기와 관련한 애니메이션, 게임,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창작 아이템들을 카테고리별로 살펴볼 수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002년 창작문화 소재 발굴과 콘텐츠 산업 경쟁력 향상을 목적으로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화 사업>을 시작했다. 2004년 ‘문화콘텐츠닷컴’ 을 오픈, 그 후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해 왔으며 지난해까지 30만여 건의 콘텐츠를 개발했다. 그러나 양질의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의 편의성 및 콘텐츠 유료화에 따른 활용 제약이 문제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방대한 문화원형 콘텐츠를 비상업적 용도로 활용할 경우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무료화를 선언하게 됐다.

그 동안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화 사업은 한국영화 흥행 신기록을 세운 <왕의남자>에서부터 드라마 <주몽>, <황진이>, <별순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산업에 활용되어 왔다. 또한 단청문양, 자수문양, 능화문 궁중문양 등은 섬유패선 디자인에 적용돼 해외로 수출되었고, 캐릭터 <뿌까>, 온라인게임 <거상> 등도 문화원형 콘텐츠를 기반으로 개발돼 성공을 거두었다. 이렇듯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화 사업은 전통문화 요소의 디지털화를 통해 전통문화콘텐츠의 르네상스를 주도해 왔다.

김형민 한국콘텐츠진흥원 팀장은 “최근 들어 역사를 소재로 한 영화나 드라마 제작이 증가하면서 문화원형 활용에 대한 문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번 문화콘텐츠닷컴 리뉴얼을 시작으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해당 사이트에 들어와 잠자고 있던 문화원형 원천소스 콘텐츠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철민 기자, min@icnweb.co.kr

인더스트리 콘텐츠 프로바이더 – goto 아이씨엔

P 성남벤처넷 아이씨엔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