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CMSIS 2.0 발표로 임베디드 개발자 지원

 

ARM® Cortex™ 마이크로컨트롤러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표준(CMSIS) 2.0 버전이 20일 발표됐다. 제조사에 구애받지 않는 하드웨어 추상 레이어의 향상된 버전으로서 Cortex-M4 프로세서용 확장 기능이 있으며, 고도로 최적화된 신호 처리 알고리즘을 지닌 CMSIS-DSP(디지털 신호 처리)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다.

 

CMSIS-DSP 라이브러리는 벡터 연산, 매트릭스 컴퓨팅, 복잡한 산술연산, 필터 함수, 제어 함수, PID 컨트롤러, 푸리에 변환(Fourier transforms) 지원하며 외에도 자주 사용되는 DSP 알고리즘들을 포함하고 있다. 대부분의 알고리즘들은 부동 소수점 다양한 고정 소수점 형태로 사용 가능하며 Cortex-M3 Cortex-M4 프로세서에 최적화되어 있다. Cortex-M4 구현은 신호 처리 알고리즘을 위한 Cortex-M4 프로세서의 능력을 최대로 활성화하기 위한 ARM DSP SIMD(단일 명령 다중 데이터) 명령 셋과 부동 소수점 하드웨어를 사용한다. 최적화된 CMSIS-DSP 라이브러리는 C언어로만 작성되었으며 프로그래머들이 특정 어플리케이션의 필요 사항을 활용할 있도록 소스 코드와 함께 제공된다.

 

ARM MCU 부문 이사인 라인하르트 카일(Reinhard Keil) “CMSIS-DSP 라이브러리는 Cortex-M3 Cortex-M4 프로세서 기반의 마이크로컨트롤러들이 저전력, 고성능으로 신호를 처리할 있게 해준다, “라이브러리의 Cortex-M4 버전은 고정 소수점 연산에서 2 배수로 실행 속도를 높이고, 부동 소수점 DSP 알고리즘에서 10 배수로 처리 속도를 높이는 명령 셋을 사용한다. 최적화된 CMSIS-DSP 라이브러리의 표준화는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절감해주며 필터 디자인 유틸리티들을 위한 ARM ecosystem 외의 고급 DSP 개발도구들을 제공한다 말했다.

 

ARM Cortex 마이크로 컨트롤러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표준(CMSIS) Cortex-M 프로세서 시리즈를 위한 제조사에 독립적인 하드웨어 추상 레이어이다. CMSIS 주변기기들과 실시간 운영체제를 위한 일관적이고 단순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가능하게 하고, 소프트웨어 재사용의 간단히 해주며, 또한 새로운 마이크로컨트롤러 개발자들을 위한 학습 곡선 줄여주고 새로운 장비의 시장하기 위한 기간의 줄여준다.

 

참조_ www.onARM.com

 

오승모 기자_ 아이씨엔, www.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