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소비자,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속화

 ARM은 현재 출시된 최신 스마트폰 프로세서들에 비해 비슷한 전력 소모 범위 내에서 최고 5배까지의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ARM Cortex(코어텍스)-A15 MPCore 프로세서를 선보였다. 최고 2.5GHz까지의 속도 구현이 가능한 Cortex-A15 프로세서는 지속적으로 줄어든 전력 소모와 발열, 비용 내에서 고도의 확장성을 갖춘 고급 인프라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Cortex-A15는 현재 라이선스 가능하며, 32나노(nm) 28나노를 비롯하여 이후 출시될 공정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ARM Cortex-A 계열 프로세서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된 ARM Cortex-A15 MPCore는 차세대 스마트폰, 태블릿, 보다 큰 화면의 모바일 컴퓨팅 기기 및 고급 디지털 홈 엔터테인먼트 기기는 물론 무선 기지국, 기업 인프라 제품에 이르는 광범위한 종류의 신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ARM의 프로세서 사업부문 EVP 겸 사업 본부장인 마이크 잉글리스(Mike Inglis)는 “Cortex-A15 MPCore의 출시는 ARM 파트너십에 있어 새로운 전기를 여는 획기적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로써 20년 이상 저전력 설계 부문에서 쌓아온 ARM의 전문성과 새롭고 매우 공격적인 고성능 기술들과 접목되게 되었다”며, “새로 선보인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는 전력 효율적인 컴퓨팅 로드맵 역사상 획기적인 발전으로 기록될 것이며, ARM의 파트너들에게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의 출시로 Cortex-A 프로세서 시리즈는 전자제품 업계에서 선택 가능한 가장 폭넓은 소프트웨어 및 기능 셋(feature set) 호환 가능 프로세서들을 구비하게 되었다. Cortex-A15 프로세서는 운영체제(OS) 가상화(virtualization), 간단한 에러 복구(soft-error recovery), 향상된 메모리 어드레스 성능(memory addressability), 시스템 일관성 확보(system-level coherency) 등 보다 효율적인 하드웨어 지원을 통해 ARM Cortex-A 시리즈의 성능을 강화한다. 또한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는 ARM의 전력 효율적인 설계 전통을 계승함과 동시에, 제휴업체들이 단일 프로세서 아키텍처로 기존 및 신규 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한층 더 향상된 성능 확장성과 기능들을 제공한다.

인스탯(In-Stat)의 최고기술전략관(CTS: Chief Technology Strategist)인 짐 맥그레거(Jim McGregor)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주는 운영적, 경제적 혜택은 향후 10년 간 IT 산업 전체를 탈바꿈시킬 것이다. 휴대형 단말기로부터 네트워크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기들이 원격 자원 사용으로 인한 정보량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보다 향상된 성능 및 효율을 필요로 할 것이다”라고 설명하며, ARM은 그동안 모바일 산업에서 핵심적 위치를 지켜왔으며,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와 이에 수반되는 일련의 기술은 고도의 효율과 유연성을 자랑하는 아키텍처를 오늘날의 인터넷에 연결된(Connected) 세상에 필수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시켜 줄 것이다”고 덧붙였다.

 * 지원기술 *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는 해당 프로세서와 공동으로 개발되어 최적화된 ARM Physical IP에 의해 지원된다. 이러한 최적화를 통해 선두적인 물리적 구현을 신속히 개발할 수 있도록 하며, 32나노와 28나노 기술을 시작으로 향후 20나노 공정 로드맵으로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는 또한 AMBA 4 규격을 준수하는 CoreLink™ 시스템 IP, CoreSight 디버그 및 추적(debug and trace) IP, Mali 그래픽, 풍부한 개발 툴 등 다양한 ARM 기술로 구성, 지원된다. 이 기술은 ARM 커넥티트 커뮤니티(ARM Connected Community) 가 지원하는 폭넓은 SoC 및 소프트웨어 설계 솔루션, , 서비스에 의해 보완되며, 이는 ARM 파트너들을 위해 매력적인 기기의 개발, 검증, 제조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원활하게 만들어 줌과 동시에, 시장출시 시간도 대폭 단축해준다.

Cortex-A15 MPCore의 상세내용은 http://www.arm.com/products/processors/cortex-a/cortex-a15.php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